본문 바로가기

사업/창업

유퀴즈 온더 블럭, 지평주조 막걸리 3세의 100배 성장 비결은?

| 우리나라 최고(最古) 양조장 지평주조(since 1925) 3세, 김기환 대표

지난 유퀴즈 온더 블럭 방송에서 소개된 막걸리 주조사 지평주조(경기 양평)의 김기환 대표(39세)의 성공스토리를 소개했습니다. 일단 대표님인데 나이도 젊고, 굉장히 동안이기도 한데 창업자도 아니니 가업을 받아서 편하게 운영했을 것만 같은 느낌이었는데 완전 오해였습니다ㅋㅋㅋ (인상만 보고 판단해버리는 이 휴리스틱이란..)

 

출처 : https://youtu.be/78MVtPZo6xw

 

가업을 물려받은 거지만 힘들게 운영되고 있는 상태여서 맡게될 당시에 옆집 철물점보다 매출이 적었다는데 어떻게 11년동안 지금까지 성공적 사업으로 일으켰는지 궁금했습니다.

 

 

출처 : jpjujo.modoo.at

 

 

| 대표가 된 과정은? - "홍보회사 다니며 막걸리사업 타이밍 포착"

김기환 대표는 29세부터 지평주조를 경영했다고 하는데요. (20대에 아버지 회사 물려받을 정도면 뭐, 기본이 남다르네, 라는 클루지 또 등장 ㅋㅋㅋ 그래도 아무나 다 100배 성장시키지는 못하지요) 

 

출처 : https://youtu.be/78MVtPZo6xw

 

김 대표는 대학 졸업 후에 마케팅 전문회사에 다녔다고 합니다. 아버지 회사를 바로 운영하기보다는 경영 쪽으로 공부해서 실전 경험을 쌓으면서 생각해봐야 되겠다고 마음 먹었던 게 아닌가 짐작됩니다. 유퀴즈에서도 가업을 염두에 두고는 있었다고 언급합니다. 다만 운영이 힘든 회사였고 어렸으니 바로 맡기는 부담스러웠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최고로 오래된 양조장이라 여러모로 고민이 많았을 듯 합니다. (지평주조 양조장은 2014년부터 대한민국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됐습니다 ㄷㄷㄷ) 

 

 

 

 

그렇게 회사를 다니던 중 막걸리가 유행하게 됐고 일본에 수출까지 하는 걸 보면서 막걸리 회사가 잘 되겠다는 판단했고 아버지를 설득해서 경영을 맡게 됐다고 하네요. 아버지께서 맡으라고 한 게 아니라 본인의 설득으로 시작했다는 부분은 대표님의 의지가 엿보입니다. 사업을 맡을 당시의 회사 연매출이 2억원 정도였다고 하는데 직원 2명 급여, 재료비, 고정비 등 나가면 순수익이 얼마였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마케팅 회사의 연봉보다 많았을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네요 ㅋㅋㅋㅋㅋ 뜻이 있는 사람이라면 다니던 회사의 연봉보다 적더라도 직원으로 있는 것 보다는 한 회사의 대표로서 사업을 운영해서 가업을 일으켜보고 싶은 생각이 더 간절했을 것 같습니다. 어려웠던 가업을 이어받아 성공시켜 우리나라 전통을 살려냈다는 점도 뿌듯합니다.

 

출처 : jpjujo.com

 

 

| 성공 비결은? - "신혼집을 양조장에, 밤낮으로 기본에 충실한 공정관리"

지평주조는 김대표가 맡을 당시 연매출 2억원, 직원 3명에서 현재는 연매출 230억원, 직원 60명(방송에서는 40명으로 소개됐는데 찾아보니 더 많습니다)으로 엄청난 성장을 일궈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500여가지 막걸리가 있다고 하는데요. 지평주조가 막걸리 회사 중에 5-6위 정도를 차지한다고 하니 전통 양조장을 활용해 막걸리 붐일때 반짝 성공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김대표는 그동안 손맛으로 막걸리 만들던 방식에서 문제점을 발견합니다. 감으로 만들면 만들 때마다 맛이 다르기에 지속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기가 힘들겠죠. 그래서 맛이 균질한 제품생산을 위해 밤낮으로 공정관리를 했다고 합니다. 신혼이었던 당시 신혼집을 양조장에 차립니다. 늦은 밤과 새벽 시간에 밀입국 온도를 확인하고, 원재료 품질, 공정 과정, 위생상태를 모두 기록하면서 제품관리에 매진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품질을 균질하게 생산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냈기에 제품에 자신있다고 합니다.

 

"본사과 대리점, 성과 공유 방식"

또한 본사와 대리점 관계가 탑다운 방식이 아니라 자율적으로 대리점 각각 목표를 정해서 운영하도록 하고, 본사와 대리점이 성과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서로 윈윈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고 합니다. 성장하는 만큼 대리점도 이익을 가져갈 수 있으니 장기적인 시각으로 운영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연구한다고 매일 막걸리 한병씩 마셨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역시나 막걸리 블라인드 테스트를 아주 쉽게 통과합니다 ㅋㅋㅋㅋ 

 

출처 : https://youtu.be/78MVtPZo6xw

 

 

| 비오는 날 & 매출의 상관관계? - "YES"

유느님의 날카로운 질문이 들어옵니다.

비오는 날은 진짜 매출이 늘어나는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버지가 운영하시던 떄는 양평이 주된 매출지역이어서 비오면 거의 장사 안하는 날이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농부들이 논밭에 나가지 않아서 막걸리 소비도 뚝 떨어졌다고 하네요 ㅋㅋㅋㅋㅋㅋ 

 

그런데 요즘은 수도권 포함 전국 지역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어 비오는 날은 확실히 매출이 더 오르는 변화가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지평주조 3세의 성공스토리는 엠제이 드마코의 다음 문장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시스템과 사업에 진정으로 헌신하고 있는가


추월차선의 승자들은 레드라인Redline에서 만들어진다. 

레드라인이란 바로 "순수하고 불순물이 섞이지 않은 헌신"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