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업

시총1위 애플과 구글은 왜 잘 나갈까?

요즘 신축 아파트에는 스마트홈 기능이 있고, 인공지능 스피커를 설치해서 거주하는 사람의 생체신호와 주로 사용하는 어휘를 수집, 분석하여 긴급호출 및 돌봄서비스를 기계가 대신해주고 있는 세상입니다. 구글 검색 메커니즘 역시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것이고 자동차에도 자율주행기능을 추가하여 무인운행이 가능하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이름하여 4차 산업혁명의 모습을 생소하게 또는 신기하게도 일상속에서 접하고 있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주식에서도 인공지능주가 대박이라고 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인공지능과 관련한 주식 투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난번 글에서도 그렇고 1조원 자산가이자 유명한 투자전문가인 조던 김장섭님의 책을 계속 탐독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이번에는 2017년작인 <4차 산업혁명 시대 투자의 미래>를 살펴보는 중입니다.

 

이세돌 구단과 바둑경기를 겨뤄 이겨서 세상을 발칵 뒤집히게 만들었던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으로 유명한 알파고 같은 클라우드 컴퓨터는 입력된 바둑게임판을 스스로 학습하면서 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실력이 급속도로 향상되고 이 때문에 데이터 처리능력에 있어 인간을 이길 수 있게 됐습니다. 사람이 느끼는 감정이 없어서 동요하지 않고 데이터를 무한으로 처리해내면서 합목적적으로 발전합니다. 체스와 다르게 바둑을 두는 수가 훨씬 더 많고 통찰력까지 필요하다고 보여 인공지능이 바둑까지는 이길 수 없다고 예측했는데 너무나도 쉽게 이겨버렸습니다. 구글에서는 의료기술에 인공지능을 접목시켜 사람 대신 복잡한 수술을 해낼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식도 AI로 사고파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수익구조를 만드는 수업도 있으니 인공지능이 사람을 어디까지 대체할 수 있을지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스럽기도 하지만 그런 만큼 더 잘 알아봐야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잘 살펴보면 투자의 기회가 있을테니까요.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주식투자법 - 인공지능에 투자하라

 

슈퍼컴퓨터급의 인공지능이 있어도 써먹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그러니 자율주행차, 드론, 휴머노이드 로봇 등을 조종하는 AI 컴퓨터의 최종 승자가 누구인지, 의사, 변호사, 펀드매니저 등 전문직을 대체할 AI 컴퓨터의 최종 승자가 누구인지 지켜보아야 한다. 그리고 예측해야 한다.

모든 업무 범위에서 광범위한 전쟁이 일어날 것이고 최종승자는 과점하며 1위 업체가 모든 이익을 독점할 것이다. 모든 분야를 다 살 수도 있지만 특정 몇몇 회사를 사서 보유하다가 시장점유율 1위 업체가 정해지면 그때 다시 갈아타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 

- <4차 산업혁명 시대 투자의 미래> 중에서 -

 

구글 (Alphabet Inc Class A) : NASDAQ: GOOGL

구글은 미국 전체 인터넷 검색의 2/3, 전 세계의 70%를 장악했는데 현재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으로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으로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2006년에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를 인수하여 여러 기술을 접목시킨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총 1.03조달러]

 

애플 : NASDAQ: AAPL

최초로 키보드와 모니터를 가지고 있는 애플1을 출시하였고 매킨토시, 아이팟, 아이폰, 애플TV, 아이패드 등의 제품이 대표적입니다. 2011년에 미국 증시에서 엑손모빌을 누르고 시가총액 1위가 되었고 2015년에는 세계 최초로 주식 종가 시가총액이 7000억 달러를 넘은 기업이 되었습니다. [현재 시총 1.64조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