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업

수익 모델전환에 성공한 어도비(ADBE)

이번에는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수혜주에 포함되고 향후 언택트(비대면)시대에 더욱 강력하게 떠오르는 어도비(ADBE)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어도비 기본현황

  • 창립 : 1982년 12월(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뷰)
  • 상장 : 1986년 나스닥
  • 시총 : 2062.16억 달러
  • CEO : 샨타누 나라옌 (2007년~)

 

어도비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제품은 포토샵입니다. 어도비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션 등 디자인과 관련된 제작툴 기업으로 유명한데,  2013년에는 포토샵 등이 포함된 패키지 소프트웨어인 크리에이티브 제품군의 개발 및 판매를 중단하고, 클라우드 서비스(구독형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판매 형태로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고 조기에 모든 제품군을 클라우드화하여 성공적으로 수익모델을 전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과 같이 수익을 투자에 집중하는 성향으로 배당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미국주식 투자기 분기별로 지급하는 배당주로 현금흐름을 만들고자 하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겠습니다만 급등하는 최근 주식흐름을 볼 때 배당금이 아쉽지 않을 지경입니다.

 

 

출처 : 구글

 

전체 주가추이를 보시면 2013년도 정도부터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어도비가 구독 서비스를 처음 도입한 2012년 이후에 라이센스형 서비스 시기에 비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형은 제품 판매 후 끝이지만 구독형은 연 단위 계약 후 매월 이용료를 받는 방식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해진 시스템입니다.

 

 

 

 

 

 

|  사업영역의 다변화

어도비의 사업부별로 살펴보면 디지털미디어의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 디지털미디어 70%
  • 디지털익스피리언스 27%
  • 퍼블리싱 3%

디지털미디어 부문은 포토샵, 비디오 편집기능의 프리미어 프로 및 PDF 솔류션 등 제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익스피리언스는 애낼리틱스, 마케팅 등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부문입니다. 

 

 주요 제품군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제품군 (디자인, 영상편집, 웹개발 응용프로그램들 묶음)

데스크톱 소프트웨어 : 포토샵, 인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파이어워크, 사운드부스, 오디션

서버 소프트웨어 : 콜드퓨전, 컨텐트 서버, 라이브사이클

포맷 : PDF, 포스트스크립트, 액션스크립트, 플래시, 비디오

웹호스트 서비스 : 쿨러, 포토샵 익스프레스, Acrobat.com

웹디자인 프로그램 : 드림위버, 컨트리뷰트, 플래시

비디오 편집과 시각효과 :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이런닝 소프트웨어 : 캡티베이트


출처 : 위키피디아

 

어도비는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를 라이센스형에서 구독형으로 클라우드 형식의 수익모델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위의 제품군을 보시면 최근에는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를 넘어서서 마케팅 클라우드, 광고, 애널리틱스 등으로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포토샵을 비롯한 어도비의 다양한 그래픽 솔루션들의 전망은 앞으로 더욱 전망이 밝은데 이번 코로나19로 향후 일상생활에서의 수요를 임팩트있게 확인한 셈입니다. 유튜브 사용이 전세계적으로 급증하면서 동영상 제작을 위한 편집툴의 수요도 함께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미래산업인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기술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향후 큰 발전이 예상되고 있는 기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