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지역분석

거제2구역 레이카운티는 주변 아파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최근 부산 연제구 재개발사업 중 거제2구역 레이카운티가 아주 핫합니다. 2023년 11월 입주예정인 레이카운티 청약의 평균 경쟁률 121대 1이고 최고 경쟁률은 75A로 무려 806대 1의 어마무시한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전체 4,470세대로 49A부터 84A까지 중소형 세대이며 75A는 4세대만 분양하니 어쩔 수 없겠습니다. 평균 성적을 확인해보자면 가장 큰 35평 기준으로 7.1억입니다. 입주할 시기가 되면 10억을 찍는 건 당연해보입니다. 당첨자 발표일이 이번주 10월 8일(목)입니다. 당첨되면 3억은 벌었다 생각하심 될거같네요.

 

출처 : 호갱노노

 


| 거제2구역 레이카운티 입지조건

  1. 부산지방법원, 검찰청 인근 (부산시청도 걸어갈 수 있는 거리)
  2. 더블역세권 (부산3호선 종합운동장역, 거제역/ 동해선 거제해맞이역// 1호선 연산역도 멀지 않은 위치)
  3. 사직운동장, 아시아드경기장
  4. 홈플러스

 

적으면서 지도를 살펴보니 법원 인근에 더블역세권이니 엄청나다는 생각이 이제서야 듭니다. 왜 주변에서 레이카운티 난리인지 살펴보니 실감이 나네요. 해수동은 아니지만 부산에서 딱 중심에 위치하고 이 정도의 입지조건에 부산지역 부동산이 회복되고 있는 시점이니 여러모로 완벽해 보입니다.

 


 

 

 

이 시점에 주변 신축 아파트와 비교적 오래된 구축 아파트를 살펴보면서 역시 대장 아파트를 중심으로 그 상승세가 퍼진다는 배움을 실감했습니다. 이를 유심히 살펴본다면 다른 지역 비슷한 상황에 미리 기회를 잡을 수 있겠습니다. 이번 레이카운티를 중심으로 본다면 부산지방법원 아래 위쪽으로 각각 거제동푸르지오(2010년 입주), 거제센트럴자이(2018년 입주)와 사직롯데캐슬더클래식(2017년 입주)을 살펴봤습니다. 

 

출처 : 호갱노노

사직롯데캐슬더클래식의 경우 최근 2억이 껑충 뛰어 평당가 3,000만을 찍었습니다. 법원 주변에서는 꽤나 신축에 속하고 1,000세대가 넘는 단지고 3호선 사직역 초역세권에 학군도 좋으니 헉, 소리나는 상승세이지만 이해는 갑니다. 

 

거제동푸르지오의 경우 더블 역세권으로 3호선 거제역과 동해선 거제역을 가로지르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고 법원도 인근이지만 주변 인프라가 취약한 편이고, 거제역보다는 동해선에 접해있는데 지하철과 다르게 동해선은 기차가 지나갈때 꽤나 시끄러운 편이라 가격 상승이 거의 없었습니다. 이런 푸르지오도 최근 1억이 수직 상승했습니다. 거제동푸르지오 주민들은 레이카운티에 절을 해야겠습니다(전세입자는 아쉬울 뿐이고요).

 

 

출처 : 호갱노노

거제센트럴자이는 법원인근이지만 레이카운티에서는 반대쪽에 위치하여 이번 상승호재에 드라마틱한 효과는 보지 못한 단지이지만 그럼에도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나 더블역세권으로 동해선 교대역과 1호선 교대역을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합니다. 위의 거제동푸르지오와 다르게 동해선에 접해있기는 하지만 단지도 조금 더 크게 흩어져 있어 소음공해의 직격탄을 맞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며 바로 앞 부산법원 뿐만 아니라 부산교대가 있어 입지로는 꽤나 괜찮은 편에 속합니다. 

 

출처 : 호갱노노

 

 

마지막으로 완전 구축인 거제동현대아파트(1986년 입주)입니다. 부산법원과 레이카운티에서는 도로를 건너서 있지만 그래도 횡단보도 하나만 지나면 보이는 인근의 아파트로 부산시청에 더 가까운 지점에 위치한 구축 아파트입니다. 더블역세권 3호선 거제역, 동해선 거제역을 누릴 수 있는 위치인데 워낙 구축이라 신경을 안쓸수도 있겠습니다만 가격추이를 살펴보면 규모를 갖춘 광역시 역세권의 구축 아파트단지는 이렇게 오른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호갱노노

이 아파트 정도라면 구축이라도 2019년 중하반기에 1억 정도로 들어갔으면 꽤나 괜찮은 선택이었겠다 싶은 아쉬움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