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지역분석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 조성으로 주거환경 기대

천안의 성성 택지지구에는 업성저수지 개발호재로 작년부터 들뜬 분위기입니다.

 

지난 9일에는 천안시가 미분양관리지역에서 3년 3개월만에 올해 5월부터 해제되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사실 공급이 한창 급증하고 있던 시기에 입주물량을 버티지 못하고 전세가격, 매매가격이 하락하고 있었는데요. 2018년 하반기부터 다시 미분양이 해소되면서 2019년 전반에 걸쳐 매매전세가격이 상승했다가, 2020년 초반기에는 코로나19로 부동산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천안도 피해갈 수 없었는데요. 상반기가 끝나가는 요즘 다시 회복되는 분위기입니다.

어쨌거나 천안시가 지금에서야 미분양관리지역에서 해제되는 점은 의아할 정도입니다.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 조감도, 천안시 제공

 

| 천안시 인구/ 교통/ 규모

충남 천안시 인구는 66만을 조금 넘어 기초지방자치단체 치고는 인구가 많은 편에 속합니다.

아산시와 경계를 두고 천안아산KTX역이 있어 교통여건도 매우 좋은 편입니다.

아산시와 천안시 중간의 산업단지에 기업체들이 많아 젊은 인구 유입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아산시 30만 인구와 합치면 100만 인구로 천안아산만 해도 왠만한 광역지방자치단체급의 인구와 막강한 경제력, 좋은 입지 등으로 사실상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넘어서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천안에 신불당, 구불당을 제외하고 발전가능성이 있는 지역으로는 성성지구가 있는데요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 개발을 먼저 살펴 봐야겠습니다.

 

 

 

|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 조성사업 규모

  • 사업기간 : 2020. 1. 착공 ~ 2021년 완공
  • 사 업 비 : 364억원 (수질개선비 420억원 별도)
  • 면     적 : 52만 8,140㎡

사업비는 당초 계획했던 311억원에서 53억원이 더해져 최종 364억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성성지구와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을 키워 천안의 명소로 만들고자 하는 천안시의 의지와 시민들의 기대가 엿보입니다.

 

업성저수지 주변 들어서는 신축단지 사진 - 구글지도

 

 

인구증가와 산업체 유입으로 신축아파트가 가장 많이 들어선 성성택지지구의 업성저수지 주변으로 수변생태공원을 조성하여 도심속에서 휴식, 여가, 생태체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재탄생된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저수지만 있었던 자연 공간에 수변산책로, 자연관찰 교량, 조류관찰원, 야생화정원과 인공식물섬 등을 조성하고 저수지 주변으로 복합문화공간으로 여러 상권이 형성되면 분명 불당과는 다른 자연을 품은 천안의 떠오르는 핫플레이스가 될 것 같습니다. 

 

동탄2신도시에 비유하자면 동탄역 주변이 불당동처럼 메인이지만, 남쪽으로는 동탄호수공원 주변으로 새로운 핫플레이스가 형성된 것과 마찬가지 사례가 될 것 같습니다.

 

 

업성저수지 주변 자연환경 - 구글지도

 

역세권의 편리함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이에 못지 않게 도심생활을 하면서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함께 누릴 수 있다는 점 또한 우수한 입지조건의 하나임에는 분명합니다. 삶의 질을 생각해봤을 때 중요성이 더 커질 것 같습니다.

 

 

광교호수공원 - 구글지도

 

광교호수공원, 일산호수공원, 의왕백운호수 등을 보면 도심속에서 호수가 얼마나 가치가 큰 지 알 수 있습니다.

 

 

 

광교호수공원2 - 구글지도

 

호수 주변 공원조성사업은 주변 부동산, 인구유입과 직결됩니다.

 

 

일산호수공원 - 출처 : 네이버블로그

 

|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 근황

업성저수지 일대를 자연친화적 문화공간으로 개발하면서 정보통신기술(ICT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을 접목시키고자 지난 2월에 콘텐츠를 모색하는 워크숍을 소개하는 기사가 있습니다. KT와 비제이글로벌이 협업하여 추진하는데, 비제이글로벌은 저수지 주변에 상가, 먹거리타운, 영화관, 키즈파크, 카페거리, 볼링장 등 스포츠 시설을 조성하는 주체입니다. KT는 국립공원관리공단과 2018년에 과학적 공원관리로 공원 방문객 서비스 개선 및 시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ICT사업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습니다. ICT적용으로 공원관리 및 서비스 질 향상이 얼마나 달라질 지 기대됩니다.

 

 

이어서 성성지구 아파트단지 및 분양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