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업

스타벅스(SBUX) 배당으로 현금흐름 창출하는 방법

배당소득으로 현금흐름 목적으로 미국주식을 구매해서 보유 중입니다.


3월에 일단 실험적으로 배당킹, 배당귀족 주 찾아보다가 *아마존(AMZN), 어도비(ADBE), 3M(MMM)을 샀었고,

(*아마존은 배당주 아닙니다.)
그와는 별개로 개인적으로 커피를 좋아하는지라 스타벅스주(SBUX)도 샀습니다.

그렇게 주식을 매입하고 보니 커피를 즐기는 것에 넘어서 사업 자체에 들여다 볼 필요가 생겼습니다.

(스타벅스는 배당주로 위의 주식들과 다른점은 나스닥NASDAQ 상장주)

 

 

| 스타벅스 배당금/ 해외원천세 공제(15%)

배당락일   배당금 (단위:달러) 지불일    수익률
2020년 05월 07일   0.41  2020년 05월 22일  2.26%
2020년 02월 05일   0.41  2020년 02월 21일  2.11%

 

2020년도 들어 위와 같이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상반기에 실적저조로 힘들었던 것 치고는 수익률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배당락일이 5월 7일이니까 이날 기점으로 주식 매입하신 분들은 5월 22일에 배당금을 받으실 수 있었을 겁니다. 

 

 

 

제가 5월 25일에 받은 배당금 입금 알림문자입니다. 현지국가에서 배당지급일에 비해 3일 늦는데 5월 22일이 마침 금요일이라 토,일 휴일 제외한다면 거의 하루 차이만에 들어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배당금은 주당 0.41달러로 해외원천세 15%를 먼저 공제해서 입금이 됩니다. 0.41달러에서 해외원천세 0.06달러를 제하고 0.35달러가 외화예수금으로 입금됩니다. 

 

일단은 배당금도 들어오고 수익률도 늘어나는 것 같아서 기분은 좋은데 스타벅스에 대해 더 심층적으로 알아봐야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스타벅스의 시작은?

  • 스타벅스 설립일(설립장소) : 1971년 3월 31일(미국 시애틀)
  • 한국스타벅스 진출 및 성장 : 1999년 처음 진출하여 2019년 기준 20년만에 1,2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커피업계의 랭킹1위.

신세계그룹의 주식회사 이마트와 미국 스타벅스 간에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주식회사 스타벅스커피코리아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명지 스타필드시티 1층 라운지 쪽에 스타벅스 매장이 있었는데 스타필드는 신세계 브랜드입니다. 롯데백화점에 가면 엔제리너스가 있는 것과 같겠습니다. 

 

스타벅스는 1971년 작은 원두커피가게로 시작했다가 1982년 하워드 슐츠가 마케팅 담당자로 있었습니다. 그 후 고급 커피의 수요를 간파한 그가 스타벅스를 떠나 시카고에서 설립한 에스프레소 바를 성장시켜 스타벅스를 직접 인수하게 되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 미국 스타벅스/ 하와이 한정 텀블러

지난 1월, 그러니까 코로나19가 터지기 직전 하와이에 갔다왔는데요

위 사진은 하와이 와이키키 해변가의 스타벅스 매장입니다.

미국시장은 이미 스타벅스 매장이 새로 개점할 곳이 없다고 할 정도로 포화상태라고 하는데요.

정말 그대로 느낀 것이 어딜 가도 스타벅스가 있었습니다. 호텔 1층에 스타벅스가 있는 건 당연했습니다.

 

간김에 하와이 텀블러를 엄청 사왔습니다.

 

저 위의 텀블러를 종류별로 구매했는데 맨 위의 노란색 파인애플 텀블러가 제일 유니크하면서 눈에 확 띕니다.

사와서 보니 우리나라에도 판매 중인데 배송비까지 포함하면 6만원 이상~10만원에도 판매하고 있다는게 놀라웠습니다.

제가 산 파인애플 하와이 텀블러 가격은 22.95달러입니다. 우리 돈으로 28,000정도입니다. 물론 항공료, 숙박비 등 제반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차이가 엄청나네요. 이럴 줄 알았으면 더 사올걸 후회하는 중입니다.

 

 

스타벅스는 시즌별로 스탬프 찍어서 주는 사은품도 디자인이나 퀄리티가 뛰어난만큼 소장가치가 있습니다. 지금은 썸머레디백이 유명하네요. 이 사은품은 스타벅스매장에서 별도로 판매는 하지 않는데 스탬프를 대량으로 찍어서 인터넷에서 웃돈을 받고 재판매를 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입니다. 미국과 한국매장에는 사은품 제작을 따로 관리하는 디자이너가 있을 정도라고 하니 스타벅스에서 커피 외로 전략으로 삼는 상품군임에는 분명하고 그 수요층도 확실해 보입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스타벅스의 향후 전략을 어찌되는지 다음 글에서 알아보겠습니다.